QC LAB: 카라비너 알맞게 선택하기

블랙다이아몬드 QC Lab 칼럼은 아웃도어 마니아를 위해 존재합니다. 오늘은 등반 중 꼭 필요한 카라비너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요즘 수많은 회사들이 다양한 카라비너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우리가 등반 유형에 알맞은 비너를 고르는 게 어려운 이유는 셀 수 없이 많은 제품들을 일일이 살펴봐야 하기 때문이겠지요. 와이어게이트와 표준 게이트. 오토락과 스크류게이트. 혹은 초경량 대 묵직한 카라비너까지. 자주 쓰이는 스포츠 등반 장비와는 달리 알파인 등반에서는 어떤 카라비너를 택해야 할까요? 보통 어느 정도까지는 호환이 가능하지만, 장비마다 고유성(개발 배경과 용도, 특징)이 있으므로, 이를 인지하고 카라비너를 고를 때 더욱 합리적이며 안전하죠. 우리는 이번 칼럼을 통해 카라비너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지식을 소개하고, 귀하의 등반 유형에 적합한 카라비너를 찾는 데 도움을 전하고자 합니다.

산업용과 등반용 카라비너 간 차이점

우리가 카라비너의 용도부터 설명하는 이유는 자주 접수되는 고객 문의 때문입니다. 수목 재배자, 소방서, 구조 대원, 요트를 타거나 정박해주는 사람, 지프 직원 및 창고 관리자 등 다양한 업계, 직종의 분들이 각자의 특정 용도를 위해 BD 카라비너를 사용해도 괜찮을지 알고 싶다며 문의를 접수합니다. 우리의 공식 답변은 늘 ‘아니오’ 입니다. BD 제품 사용 설명서에서 고지하였듯이 우리 장비는 오직 등반을 목적으로 제작됩니다.

우리는 산과 등반만을 사랑합니다. 이 분야의 전문 장비만을 개발하고 제작하죠. 성능 실험을 거듭하고 인증된 제품만을 선보입니다. 맞아요, 우리는 아웃도어 전문가 그룹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BD 제품을 타 분야에서 사용해 뒤따르는 결과(하중, 오용 및 남용에 대한 사고 및 위험요소, 충격 등)에 대해서는 언급할 수 없습니다. 이는 산악 및 등반 분야에서 쌓아온 지식과 통찰력으로 해석해서는 안 되는 영역이기 때문이죠. 등반용과 산업용 장비는 소재와 설계부터 실험 및 평가 방식까지 모두 다릅니다. 산업용 카라비너는 보통 강철로 만듭니다. 등반용과 비교해 더 무겁거나 강한 성능을 보입니다. 품질 인증의 표준도 상이하죠. 등반용 알루미늄 카라비너와는 등급 분류방식을 포함해 모든 게 다릅니다.

산업용 카라비너는 대개 안전작업하중(SWL, safe working load, or safe working limit) 값으로 등급을 분류합니다. 만약 30kN으로 표기돼 있다면 그 카라비너에 실릴 수 있는 하중이 30kN라는 뜻이죠. 더불어 (보통, 대다수가) 2 또는 그 이상의 안전계수(Safety factor) 같은 것이 존재하는데, 약 60kN이 되기 전까지 해당 카라비너가 파괴되지 않음을 뜻합니다. 그런데 등반용 카라비너는 이 숫자에 대한 해석이 달라져야 합니다. 파괴되는 하중으로 등급을 분류하기 때문이죠. 만약 카라비너에 20kN가 명시돼 있다면 이는 파괴되는 하중의 정보인 셈입니다.

핵심: 등반용 카라비너를 용도 이외의 산업분야에서 절대 활용하거나 응용하지 마십시오.

산업용과 등반용 카라비너 비교

강도에 대하여

현재 시판 중인 카라비너 중 지극히 보통의 제품이라면 CE 인증을 받았을 것입니다. 즉, 정상 제품의 경우 최저 강도 요건을 충족한다는 뜻이죠. 우리는 서로 다른 종류의 카라비너를 놓고 세부적인 특징을 면밀히 검토했습니다. 그 결과 보통의 등반 카라비너를 위한 최저 강도 요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닫힌 게이트(Closed gate) 강도: 20kN
  • 열린 게이트(open gate) 강도: 7kN
  • 단축(短軸. Minor axis) 강도: 7kN
카라비너 강도 테스트

이론 상 빌레이 앵커 하중은 20kN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극히 보기 드문 경우죠. 무엇인가 잘못되어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24kN 비너가 20kN보다 더 튼튼할까요? 네 그렇습니다. 허나 이것이 핵심은 아닙니다. 현재 대부분의 카라비너들이 열린 게이트와 단축(短軸)의 강도가 닫힌 게이트의 강도 대비 약 3분의1 수준에 못 미치고, 이는 실제 등반 현장에서 볼 수 있는 범위 내에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열린 게이트와 단축의 강도 등급이 높을 필요가 없다고 주장하는 건 아닙니다. 단지, 시중에서 판매 중인 (인증을 거친 정상적인) 카라비너라면 최저 강도 요건을 충족한다는 점을 상기시키고자 합니다.

자신의 등반에 알맞게 비너 선택하기

등반 및 등산용 카라비너를 고르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우리만 해도 한 서른 종류의 카라비너를 만들었으니까요. 빌레이 전용 비너, 잠금 비너, 와이어게이트, 키록(Keylock), 전통식 게이트 비너 그리고 ‘후드’(Hood)가 있는 비너와 심지어 자석 달린 카라비너까지 있습니다. 과연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비너가 어떤 것인지 알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우리가 만든 BD 카라비너 내에서 혜안을 공유하겠습니다. 우리가 오래 다뤘고 그 특장점을 가장 잘 이해하고 있는 장비들이기 때문이죠.

빌레이 비너

HMS 비너라고도 부릅니다. 언제나 잠금 비너(Locker)이고 뮌터 히치(Munter Hitch)를 쓸 수 있는 큼직한 바스켓이 있습니다. 직경이 큰 라드스톡(Aluminum 6061 Rod Stock)으로 만들어 비교적 무겁고 큰 버전이 있고, 아이-빔(I-beam) 공법으로 보다 작고 더 가볍게 만든 버전이 있습니다. 경량화를 추구하는 후자의 경우 요구 강도 조건을 위해 필요한 부위에는 추가적인 재료를 투입하지만, 그렇지 않은 곳에는 (없어도 무관한) 부피, 부게 등을 줄입니다.

비교적 직경이 굵은 카라비너에서 로프를 더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크고 일정한 비너 표면에 의해 로프의 마모가 천천히 고르게 진행됩니다. 그에 반해 아이-빔 공법의 경량화 비너는 로프가 지나는 부위가 기하하적인 형태를 지녀 로프 마모가 더 빠른 편입니다.

[편집자주] 글쓴이 KP 님은 이 칼럼을 통해 자신의 취향을 밝혔다. 빌레이 비너로 록 락(Rocklock)과 미니 페러비너(Mini Pearabiner)를. 그리그리를 쓸 때는 그리드락(GridLock)을. 멀티 피치 또는 아이스, 알파인에서는 베이퍼락(VaporLock)을 택한다고 했다. 특히 베이퍼락은 가벼우면서도 결빙 시 마찰 저항이 강해 애용한다고 밝혔다.

잠금 비너(Locker)

오늘날 출시되는 잠금 카라비너는 몇 가지 타입의 메커니즘이 존재합니다. BD의 경우 다음과 같습니다.

  • 스크류 게이트(Screw gate)
  • 트위스트 락(Twist Lock)
  • 마그네트론(Magnetron) - 현재 단종

트위스트 락과 마그네트론 비너는 자동 잠금 방식으로 게이트가 닫히면서 작동됩니다. 이와 달리 스크류 게이트는 사용자가 직접 잠금 기능을 작동시켜야 합니다. 이 비너는 자동 잠금 계열 비너보다 가볍다는 장점이 있지만 로프와 마찰, 클라이머의 특정한 동작에 의해 잠금이 풀릴 확률이 있습니다. 오늘날 카라비너 중 무게와 내구 그리고 활용성, 잠금 방식에 의한 안전성 모두 갖춘 완벽한 장비는 없습니다. 따라서 각 특징을 살핀 후 자신에게 필요한 주요 기능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합니다.

빌레이 비너 종류

지금까지 설명한 유형의 카라비너 외에도 크기가 큰 잠금 비너와 작은 잠금 비너가 있습니다. 큰 잠금 비너는 대체로 빌레이나 상단 로프에서, 또는 앵커에서 파워 포인트 역할을 하는 데 쓰입니다. 좀더 작은 잠금 비너가 사용되는 경우는 게이트가 열릴 가능성이 있는 특정한 위치, 혹은 앵커를 만들거나, 앵커에 클로브 히치(Clove hitch)로 자신을 고정하는 데 사용합니다.

[편집자주] Power point: 대등한 구성의 앵커가 하중을 견딜 수 있게 로프를 연결하는 단 한 곳의 지점

와이어 게이트와 그렇지 않은 게이트

BD는 지난 1995년 핫와이어 카라비너를 출시하며 클라이밍 업계에 와이어게이트 기술을 보급했습니다. 와이어게이트 카라비너는 무게가 더 가볍고 형태는 단순하며 구조와 활용성이 명확했습니다. 또한 결빙으로부터 악영향을 덜 받으며, 어떤 충격으로부터 게이트가 갑작스레 열릴 위험도 적습니다. 등반 중 추락하게 되면 여러 사건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카라비너에 하중이 실리고 로프는 늘어났다 팽팽해집니다. 여러 장비들이 반동으로 인해 튕김과 진동을 겪죠. 전통 방식의 카라비너 게이트는 무거운 편입니다. 추락 시 뒤따르는 이러한 현상 속에서 게이트가 열릴 수도 있습니다. 이 상황에서 더 큰 하중을 받게 된다면, 상상만으로도 아찔합니다. 카라비너는 게이트가 닫혀 있을 때 (오픈 게이트와 비교해) 약 3-4배 강합니다. 와이어게이트 기술은 이러한 위험요소를 줄이는데 크게 일조했습니다.

[편집자주]글쓴이 KP 님은 거리가 긴 어프로치와 긴 루트의 등반, 그리고 빙벽 및 알파인 등반 시 와이어게이트 카라비너를 사용한다고 밝혔다. 무게가 가볍고 결빙의 영향을 덜 받는다는 사실을 가장 큰 이유로 들었다.

키록 게이트와 그렇지 않은 게이트

카라비너는 전통적으로 ‘후크와 핀’(Hook and Pin) 방식이 사용됩니다. 비너 본체와 접속된 게이트가 잠겨 있을 때 가장 큰 강도를 제공합니다. 매우 강력한 이 방식은 제작 공정이 간단하며 비용도 합리적인 편입니다.

잠금 비너 종류

키록(keylock) 게이트는 또 하나의 견고한 방식입니다. 키록 게이트는 게이트 포켓의 기하학적 구조를 활용해 카라비너의 ‘노즈’(Nose)와 접속된 게이트가 잠겼을 때 매우 큰 강도를 제공합니다. 이 디자인은 카라비너의 후크처럼 생긴 부분이 등반 중 볼트나 행어 또는 스토퍼 와이어나 슬링과 걸릴 가능성을 크게 낮춘다는 점입니다. 한편 노즈 후크 카라비너는 그 강도가 현저히 낮은 편이며 등반 중 기재고장을 흔하게 연출합니다. 키록 게이트 제작 공정은 경비가 더 많이 소요됩니다만, 사용자들로부터 안정성 측면에서 더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몇 해 전 까지만 하더라도 걸림이 없는 키록 방식과 게이트 열림 현상이 해소된 경량 와이어게이트 방식이 선호되었던 것 같습니다. 클라이머라면 이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만 했죠. 그러나 우리는 후드와이어(HoodWire) 테크놀로지를 선보이며 선택의 고민에 빠진 클라이머들에게 새로운 길을 제시하였습니다. 이 기술을 통해 클라이머는 와이어게이트와 키록의 각 특장점을 모두 활용할 수 있게 되었죠. 후드와이어 테크놀로지는 후드와이어 카라비너 그리고 더욱 업그레이드된 BD오즈 카라비너에 적용되었습니다.

잠금 비너 종류

무거운 것과 가벼운 것

"스포츠 클라이밍 키트를 새로 갖추기 위해 오즈 퀵드로우 풀 세트를 주문했어요. 매우 가볍습니다!" 오즈 카라비너가 처음 나왔을 때 제 친구 트래비스의 흥분에 찬 목소리를 지금도 잊을 수 없습니다. 오즈는 1온스에서 비롯된 이름입니다. 허나 이 초경량 비너가 스포츠 클라이밍 드로우에 적합한 선택일까요? 캐나다 로키산맥의 멀티피치 스포츠 루트를 하거나 퀵드로를 22 개나 써야 하는 어려운 경기를 맞닥뜨렸다면 써볼 수도 있겠지요. 하지만 튼튼한 일꾼 역할을 해야 하는 스포츠 클라이밍 카라비너의 경우 그다지 좋은 선택이 아닐 것 같습니다. 카라비너 제조사들은 비너의 무게를 줄이고자 재료 함량을 줄이기 때이죠. 결국 카라비너는 다 튼튼하고 모든 CE 요건을 충족시키고 있긴 하나, 재료를 덜 썼기 때문에 몇 가지 결과가 생깁니다. 가령 비너 가장자리에 하중이 실리면 더 잘 휘어질 수 있고, 로프를 지탱하는 부위(표현)에 재료 함량이 더 적으므로 큰 추락 시 로프에 주는 충격이 너무 가혹할 수 있습니다.

보다 일상적인 등반에 잘 맞게 설계된 퀵드로우의 위쪽에는 ‘스낵-프리’(Snag-free) 카라비너가 있어, 비너의 노즈가 볼트 행어에 매달리는 현상을 방지하고, 아래쪽에는 로프를 클립하기 쉬운 카라비너나 게이트 열림 현상을 방지하는 와이어 게이트를 적용하였습니다. 스포츠 클라이밍 전용인 핫 와이어 퀵드로우, 핫 포지 하이브리드 퀵드로우가 바로 이러한 카라비너입니다.

우리는 낙하실험장에서 다수 업체에서 만든 크고 듬직한 타입의 비너와 각기 다른 무게의 가벼운 비너 몇 개를 가지고 비교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이 실험의 의도는 정적 빌레이 상황 하에 전혀 로프가 움직이지 않는 상태에서, 어느 정도의 위험한 추락 계수가 로프나 비너를 완전히 파괴시키는지 알아보는 것이었습니다.

잠금 비너 종류

크고 묵직한 비너 그룹을 실험했을 때 대부분 로프가 끊어졌습니다. 하지만 비너는 여전히 등반에 사용할 수 있을 만큼 상태가 온전했죠. 한편 가볍고 작은 비너 그룹의 실험에서는 3-5 회 추락 시점에 비너의 형태가 심하게 변형되며 그 기능을 잃었습니다. (게이트가 열리지 않았음) 또한 10 mm 다이넥스(Dynex) 슬링은 몇 차례 추락 시점에 결국 끊어졌습니다.

잠금 비너 종류

이 실험은 굉장히 가혹한 설정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정신이 온전한 사람이라면 그 누구도 정지 상태의 빌레이에서 추락 계수 1.7의 큰 충격을 반복적으로 감수하려고 하진 않을 것입니다. (또는 할 수도 없고요) 그리고 결론을 말하자면, 경량 비너가 가장 먼저 망가졌습니다. 이 실험의 교훈은 자신의 등반 목표에 알맞은 장비를 사용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단면이 보다 크고 약간 더 무거운 비너는 무엇보다 튼튼하고 혹사를 견딜 수 있어 그 나름의 중요한 몫을 감당할 수 있습니다. 통상적인 암벽 등반을 위해서는 이런 비너를 사용하십시오. 그런 곳은 자신의 중요한 프로젝트에서 동작 연습을 하다가 계속 추락할 가능성이 비교적 많기 때문입니다. 그 반면, 좀 작고 가벼운 비너는 동일한 수준의 혹사를 견디게 디자인한 게 아니어서, 무게를 최소화하고 반복적으로 추락할 가능성이 적은 알파인 등반이나 빙벽 등반을 할 때 적합합니다.

잠금 비너 종류

결론

등급 심사를 통과한 카라비너는 여러 가지 목적을 위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만, 등반 장비처럼 지정된 용도로 설계된 경우가 많습니다. 여러분이 도전하는 등반 타입에 알맞은 비너를 선택해야만 가장 안전하면서도 성공적인 등반을 이어갈 수 있을 것입니다. 알파인 루트에서는 가벼운 와이어게이트 비너 세트를 사용하면 안전하게 목적지에 빨리 도달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스포츠 클라이밍은 강도가 높은 카라비너를 사용하면 위험한 상황을 최소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모든 일이 다 그렇듯, 용도에 맞는 장비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유리한 법입니다.

여러 분들의 안전 등반을 기원합니다.

실험/글: KP

CLIMBING CARABINERS
TOP

최근 본 상품

최근 본 상품이 없습니다.

모두보기

비밀번호 변경

회원님의 소중한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비밀번호를 주기적으로 변경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비밀번호는 영문 대문자, 영문 소문자, 숫자, 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을 조합한 8~20자

  • 현재 비밀번호
  • 신규 비밀번호
  • 신규 비밀번호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