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시무시하게 꼬인 로프는 모든 클라이머들에게 존재하는 골칫거리입니다.
등반을 하는 동안 로프로 인해 대혼란이 벌어진다면 정말 짜증날 뿐만 아니라, 매듭을 만드는 것에서부터 시작해 다음 구간으로 옮겨가는 것까지 아무것도 할 수 없게 됩니다. 그러나 우리들 중 더 탐구심이 뛰어난 – 바로 블랙다이아몬드 장비 전문가인 콜린 포윅(Kolin Powick) 같은 – 이는 이러한 궁금증을 가지게 됩니다. 만약 하네스에 매달린 로프가 돼지 꼬리처럼 엉망으로 꼬인 상태에서 당신이 추락한다면, 둘 사이에 어떤 연관된 위험이 있지 않을까?
놀라기엔 아직 이릅니다. 왜냐하면 이 QC 연구실에서, 콜린 포웍과 QC 연구팀이 “꼬여 있는” 등반용 로프 뒤에 숨겨진 비밀과 위험들을 풀어내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한 피치 등반이 끝났을 때 하네스에 돼지 꼬리처럼 꼬인 로프를 본 적이 있나요?
저는 있어요. 그리고 그건 미칠 일이죠.
저는 싱글 로프, 하프 로프, 트윈 로프 새 것과 헌 것 모두를 사용해 선등하거나 후등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이른바 ‘로프 꼬임 증후군’은 클라이머들이 로프를 사용하는 한 계속되어 왔습니다.
지금부터 왜 이런 일이 일어나는지, 어떻게 일어나는지, 어떻게 하면 이런 일을 예방할 수 있는 지, 그리고 심하게 꼬인 로프가 어떤 위험성을 갖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이는 로프 직경이 작은 카라비너 하나를 사용해 아래로 내려올 때 일어날 수 있는 상황과 비슷합니다. 최근 출시되는 대부분의 카라비너와 퀵링크 그리고 체인 고리들은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충분히 큰 직경으로 설계되었지만, 작은 크기의 횡단면을 가진 카라비너나 체인 고리 또는 크기가 더 큰 골칫덩이들-로프에 흠집을 내는 카라비너들-은 로프가 돼지 꼬리처럼 꼬이게 만드는 원인이 됩니다.
여기에는 많은 이론들이 있습니다. 그 중 하나는 로프의 전체 길이가 앵커에서 자유롭게 매달리도록 하여, 바람에 휘날려 꺾이는 부분이 없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 경우 출발은 순조롭지만, 적절한 지점을 찾기 위해 모험을 감행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가장 주요한 방법은, 두 개의 퀵드로를 통해 여러분의 로프를 TR(탑 로프) 스타일로 세팅하고, 몇 번에 걸쳐 로프를 끌어당겼다 밀어내면 됩니다. 이것은 실제로 큰 도움이 됩니다. 여러분은 스스로 멋진 풀밭을 찾아내 평지 위에서 로프를 끌어당길 수 있을 것입니다-잠시 동안 간단하게 산책이라도 하세요-그것만으로 로프가 저절로 풀리는 시간을 좀 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ATC 스타일의 빌레이 기구를 통해 이런 방식으로 꼬임을 푸는 것이 가장 최상의 방법이라는 것을 몇 번 확인한 바 있습니다-루트 상에서건 땅 위에서건 말이죠. 몇 해 전 겨울에 저는 속도 등반을 시도하기 위해 (결과적으로 실패했지만) 알래스카로 달려간 적이 있습니다. 탈키트나 공항의 어느 매장 가판대에서 저와 제 동료는 쇼핑을 했습니다. 그리고 등반에 쓰기 위해 구식으로 감긴 신상 로프를 구입했습니다.
저는 판매대를 만지작거리고 있다가, 제 동료가 공장식으로 감긴 로프를 아무 생각이나 고려 없이 푸는 것을 보고 경악했습니다. 저는 순간적으로 우리의 로프가 역사상 가장 큰 꼬임 현상으로 운명지어 졌다는 것을 직감했죠. 결국 우리는 로프를 꺼내 눈 덮인 활주로에 깔고 최대한 길게 늘렸습니다. 비행기의 착륙 장치에 로프를 묶어놓고, 하네스를 착용한 뒤 ATC 빌레이 장치를 로프에 통과시켜서 뒷걸음질로 70m 거리를 걸어갔던 것이죠. 우리는 각자 이것을 세 번씩 반복했습니다. 이 행위가 모두 끝났을 때 로프의 꼬임 문제는 제법 해결되었고, 우리는 성공하지 못했던 등반을 실행하러 나섰습니다.
여러분의 하네스에 배배 꼬여있는 돼지 꼬리가 주는 좌절감 이외에도, 여러분이 후등할 때나 선등을 하면서 클립을 할 때 점점 퀵드로가 뒤엉켰던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저는 항상 지나치게 꼬인 로프에 동적 하중이 가해질 위험은 없을지 궁금했습니다. 로프가 꼬인 상태에서 추락하는 행위가 자체적으로 로프에 치명타를 입힐 수 있을까요? 우리는 이 상관관계를 알아내기 위해 여러 가지 다른 로프를 가지고 낙하 장치로 향했습니다.
샘플 | 서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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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용/ 녹색/ 9.4 | 콜린 포웍’s – 사용감 많고 마모됨. 폐기 준비 중. |
기사용/ 분홍/ 8.1 | 콜린 포웍’s – 사용 수명이 아직 남은 잘 사용된 ½ 로프 |
미사용/ 주황색/ 7.9 | New 블랙다이아몬드 7.9mm |
기사용/ 보라색/ 8.0 | 콜린 포웍’s 시판용 ~ 8.0mm 하프 로프 |
미사용/ 파란색/ 9.9 | New 블랙다이아몬드 9.9, 드라이코팅 안 되어있음, 감겨있지 않음 |
샘플 | 실험 방식 | 하중 (kN) | 결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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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용 / 녹색 / 9.4 | 탑 로프 | 4.65 | 눈에 띄는 손상 없음 |
기사용/ 분홍색 / 8.1 | 탑 로프 | 3.81 | 눈에 띄는 손상 없음 |
미사용 / 주황색 / 7.9 | 탑 로프 | 4.37 | 눈에 띄는 손상 없음 |
기사용 보라색 / 8.0 | 리드 추락 / 드로우 | 5.72 | 눈에 띄는 손상 없음 |
기사용/ 녹색 /9.4 | 리드 추락 / 드로우 | 6.79 | 약간의 손상 / 로프 납작해짐 |
미사용/ 파란색/ 9.9 | 리드 추락 / 드로우 | 6.97 | 눈에 띄는 손상 없음 |
기사용/ 오렌지 7.9 & 핑크 8.1 | 리드 추락 / 드로우 | 6.52 | 눈에 띄는 손상 없음 |
기사용 녹색 / 9.4 | 리드 추락 / 락커 | 5.72 | 눈에 띄는 손상 없음 |
마침내 저는 안심할 수 있었습니다. 제 등반 파트너가 선등으로 올라간
피치를 후등으로 오르며 사투를 벌일 때, 또 피치 종료지점에 거의
다다랐을 때 내 하네스의 로프가 돼지 꼬리처럼 꼬였을 때도, 로프가
엉망이 되어 충격적인 사고가 일어날 가능성은 거의 없었기에 저는 걱정할
필요가 없었던 것입니다. 휴~.루트 상에서 내려올 때(또는 톱로핑 시)
확보물을 아낄 수 있는 곳이라면 퀵드로를 회수하세요-이 때 로프가 꼬일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해서 퀵드로들(게이트가 서로 반대 방향으로
설치된)이 집중되는 한 지점을 향해 균등하게 설치되도록 합니다-그리고
마지막 등반자가 하강을 할 때에는 확보물의 위치를 꼭 기억해두세요. 만약
확보물들이 먼 거리로 떨어져서 넓게 퍼져 있다면, 로프가 꼬이지 않도록
톡톡 쳐야 할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과 많은 사람들이 같은 제동 동작에서 추락했거나 실패로 인하여
좌절감에 빠졌던 스포츠적인 프로젝트를 하고 있을 때, 여러분이
하강하여 내려서고 있는 상황을 머릿속으로 그려보세요. 만약 카라비너가
눈에 띌 정도로 로프에 흠집을 내고 있다면, 여러분은 각자의 역할을
수행하고 로프를 상하게 하는 원인을 바꾸세요. 그것은 여러분과 다른
이들의 로프가 꼬이거나, 빨리 닳거나, 상태가 나빠지는 것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끝으로, 여러분이 신상 로프를 사용할 때, 자체의 꼬임이 완전히 저절로
풀어질 때까지 충분한 시간을 할애하는 것이 최상의 길임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만약 로프가 옛날 방식의 공장식으로 감겨져 있다면, 로프를
양 팔에 걸쳐가면서 푸는 방식을 이용하세요. 즉시 사용할 수 있도록
감겨 있는 로프라면, 곧장 등반에 나서도 좋습니다.